보도자료
보도자료
보도시점 : 2026.1.27.(화) 즉시보도
배포일시 : 2026.1.27.(화) / 4매 / 사진 있음
담당부서 : 커넥티드카연구처
담당자 : 윤용원 처장 ☎(031)369-0431 엄성욱 책임연구원 ☎(031)369-0434
중소 자동차 업계도 사이버보안 걱정없다
- 27일, TS 자동차안전연구원·한국인터넷진흥원·자동차융합기술원 자동차 사이버보안 매뉴얼 발표 -
- 국제표준 기반 가이드라인 제공...車 산업 보안성 강화 기대 -
□ 한국교통안전공단(이사장 정용식, 이하 TS) 자동차안전연구원은 한국인터넷진흥원(원장 이상중, KISA), 자동차융합기술원(원장 오양섭, JIAT)과 함께 자동차 부품 제조사가 차량 사이버보안을 자체 점검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「국제표준 기반 자동차 사이버보안 테스트 및 검증 매뉴얼」을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.
ㅇ 최근 자율주행, 통신 연결 기능 등 자동차의 디지털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사이버보안은 미래 차 시대의 핵심 요건으로 부상하고 있다.
ㅇ 이에 TS는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 강화와 국가 핵심 산업의 사이버보안 내재화를 위해, 지난해부터 한국인터넷진흥원, 자동차융합기술원과 함께 자동차 부품 제조사를 위한 매뉴얼을 공동 개발해 왔다.
□ 이번 매뉴얼은 지난해 3개 기관이 공동 개발한 「자동차 사이버보안 위협 분석 및 위험 평가 매뉴얼」의 연장으로, 사이버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 제조사가 수행해야 할 테스트‧검증 절차를 구체적으로 담았다.
ㅇ 특히, 정보보호 전문인력이나 예산이 부족한 중소 자동차 부품사도 매뉴얼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으로 작성되었다.
□ 주요 내용은 ▲사이버보안 테스트 개요 ▲테스트 방법론 ▲테스트 수행 가이드라인이며, 자동차 사이버보안 분야 국제표준(ISO/SAE 21434)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.
□ 자동차안전연구원 김시우 자율주행본부장은 “자동차 사이버보안은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핵심 요소”라며 “이번 매뉴얼이 대규모 제조사뿐만 아니라 중·소규모 제조사의 사이버보안 역량을 강화하는 데 실질적으로 활용되길 기대한다”고 밝혔다.
ㅇ 한국인터넷진흥원 김선미 보안인증단장은 “안전한 미래 차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설계부터 검증에 이르기까지 빈틈없는 보안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”며 “이번 매뉴얼이 국내 자동차 기업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보안 체계를 갖추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”고 말했다.
ㅇ 자동차융합기술원 조성현 모빌리티연구본부장은 “국제 규제와 표준이 빠르게 강화되면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보안 가이드가 필요한 상황”이라며 “이번 매뉴얼이 제조사의 시험·검증 역량을 높이고, 설계 단계부터 보안을 내재화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”고 전했다.
[붙임] 관련 사진
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최근수 차장(☎054-459-7035)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#오늘도 무사고 #과속운전 무조건 금지 #무단횡단 무조건 금지 #스몸비 무조건 금지 #안전벨트 무조건 착용 #장거리 무조건 휴식 #운행전 무조건 점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