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도자료
보도자료
보도시점 : 2025. 4. 10(목) 즉시보도
배포일시 : 2025. 4. 10(목) / 총 2매 / 사진 있음
담당부서 : 결함조사1처, 미래차연구처
담당자 :
<결함조사1처>
이 현 우 처장 ☎(031)369-0241
강 희 진 책임연구원 ☎(031)369-0288
<미래차연구처>
전 준 호 처장 ☎(031)369-0301
손 성 호 책임연구원 ☎(031)369-0338
車 급발진 의심사고, 조사부터 예방까지 대응역량 높였다
- 급발진 의심 신고 4년전 比 68% 감소...사고정보를 예방에 활용 -
- 금년 5월부터 EDR 기록항목 45→67개로 확대... 사고조사 신뢰도 제고 지속 -
□ 한국교통안전공단(이사장 정용식, 이하 TS)은 연이어 발생하는 자동차 급발진 의심 사고로 인해 사회적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과학적이고 신뢰성 있는 사고 조사 기법을 개발하고,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 마련 및 기술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.
ㅇ 최근 5년간 자동차리콜센터(car.go.kr)에 접수된 급발진 의심 사고 신고 건수는 총 111건으로 '20년 대비 '24년에 68%나 감소하였으나,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.
ㅇ TS는 급발진 의심 신고가 접수되면, 기술분석 및 실차확인조사를 통해 차량의 결함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, 경찰 등 유관기관 요청 시 사고조사에 참여하여 원인 규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.
□ 사고영상, 주행기록데이터 등 자동차 급발진 의심사고 조사에서 수집된 정보는 다른 사고의 원인 분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정보로,
ㅇ TS는 다양한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신뢰성 있는 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사고분석 전용 프로그램(K-AI*)을 개발하고 사고원인 규명에 활용하고 있으며, 기술 가치를 인정받아 2023년 1월 특허등록까지 완료하였다.
* KATRI-Accident Investigation:세밀한 영상 분석, 데이터간 동기화 등 사고정보를 정밀분석할 수 있는 사고분석 전용 프로그램
□ 특히, 가속페달 바닥매트 걸림, 외부 물체 끼임 등으로 의도하지 않은 가속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대국민 대처 요령을 마련하였다.
ㅇ 의도하지 않은 가속이 발생한 경우에는 제동페달을 작동시키는 방법과 전자식 주차브레이크(EPB*)를 지속적으로 작동시키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밝히며, 제작자와 소비자에게 안전조치를 권고하고 지속적으로 안전조치 방법을 홍보하고 있다.
* Electronic Parking Brake의 약자로, 기존 레버(사이드 브레이크) 또는 페달(풋 브레이크) 방식의 기계식 주차 브레이크의 기능을 전자식 버튼 조작으로 대체한 방식
□ TS는 급발진 의심 사고를 보다 면밀히 수행하기 위한 제도 개선 및 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 평가 체계 마련에도 노력하고 있다.
ㅇ 사고조사에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사고기록장치(EDR*) 기록항목(최대 45→67개)을 확대하는 자동차 안전기준 개정을 지원하여 금년 5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며,
* Event Data Recorder,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충돌 전후의 차량 거동 상태를 기록하여 교통사고 원인 분석에 활용되는 중요한 장치
□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자료에 따르면, 급발진으로 의심된 사고의 상당수가 페달 오조작이 원인으로 확인되었으며, 특히 고령 운전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.
ㅇ 한국은 '25년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라, 고령자 등 운전약자를 포함한 전 국민을 위한 페달 오조작 사고 대책 마련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.
ㅇ 이에, TS는 국토교통부와 자동차 제작사로 하여금 신속한 사고 예방 기술 보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, 금년부터 선제적으로 자동차안전도평가(KNCAP*)에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항목을 신설하여 평가할 예정이다.
*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
□ TS 정용식 이사장은 “앞으로도 급발진 의심 사고에 대해 과학적이고 신뢰성 있는 접근부터 적극적인 예방 대책 마련까지 최선을 다하여, 국민의 불안은 해소하고 안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”고 밝혔다.
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최근수 차장(☎054-459-7035)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