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알림마당

보도자료

TS, 전기차 화재 대응력 향상 추진
손민아 2025-02-03 15:22:45 조회 14

보도자료


배포일시 : 2024. 12. 5(목) / 총 2매 / 사진 있음

담당부서 : 중대사고조사처

담 당 자 :

송 지 현 처장 ☎(031)369-0281

남 상 훈 책임연구원 ☎(031)369-0282


TS, 전기차 화재 대응력 향상 추진

- 5일 안전구조 세미나서 소방대원 대상 신속 진압 방법 등 집중 교육 -

- 전기버스 등 고전압 감전 및 화재 대비 인명구조 훈련도 실시 -


□ 한국교통안전공단(이사장 정용식, 이하 TS)은 5일(목) 서울소방학교에서 서울 소방재난본부 소방대원 및 소방기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전기버스 사고 발생 시 효율적인 인명구조를 위한 ‘소방대원 자동차 안전구조 세미나’를 개최했다고 밝혔다.


ㅇ 이번 세미나는 최근 친환경 전기버스 보급으로 전기버스 교통사고와 화재발생 가능성이 증가함에 따라 마련됐다.


ㅇ TS는 이번 세미나에서 전기차 사고 발생 시 구조작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전압 감전과 화재 발생으로 인한 화상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법을 집중 교육했다.

* 소방대원이 전기차 사고대응에 필요한 요령이 기술되어 있는 “소방대원 안전구조 매뉴얼”을 활용하여 고전압 차단요령,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과정시 주의사항 등 설명

* 소방대원 안전구조 매뉴얼은 [인터넷 자동차리콜센터(www.car.go.kr) - 리콜센터 – 소방대원 안전구조 매뉴얼]에서 다운로드 가능


ㅇ 특히, TS는 이번 세미나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서울 시내에 등록된 전기버스의 약 80%에 해당하는 현대자동차, 피라인모터스, 우진산전, KGM커머셜 전기버스 총 6개 차종을 교육에 활용했다.

* 교육차량 : (현대자동차) 일렉시티,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, (피라인모터스) HYPERS 1611P, HYPERS HP, (KGM커머셜) KGC090, (우진산전) 아폴로 1100


□ 또한, 캐스퍼 일렉트릭(현대자동차)과 EV3(기아) 등 전기차에 대한 고전압배터리 안전조치 교육과 화재상황에 대한 시연도 함께 이루어졌다.


ㅇ TS는 전기차 화재 시 소방대원이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도록 개발된 고전압배터리용 화재진압 장비인 드릴렌스* 시연과 함께 전기차 고전압배터리에서 발생한 화재를 감지할 경우 119에 자동신고하는 상황도 시연하였다.

* 드릴렌스: 전기차 고전압배터리 화재 진압 시 드릴을 활용해 차체 하부와 배터리팩에 구멍을 뚫고 물을 고전압배터리에 직접 주수할 수 있도록 개발된 화재 진압 장비


□ 정용식 이사장은 “전국 소방대원을 대상으로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안전구조 세미나를 통하여 소방대원들의 전기차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고, 전기차 교통사고와 화재 시에 대응력을 높여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밝혔다.



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(☎054-459-7038)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
첨부파일

이 페이지의 만족도를 선택해주세요